본문 바로가기
Computer/linux

리눅스(우분투) putty로 접속하기

by 죄진 2015. 1. 12.

1. 리눅스(우분투) 설치


 가장 먼저 해야할 일은 역시 리눅스를 설치하는 일입니다.

 저는 여러 리눅스 중 우분투를 선택해서 설치해서 사용했구요..  제가 사용한 우분투 버전은 ubuntu-14.04.1-desktop-amd64 입니다.


 - 우분투 리눅스 : http://www.ubuntu.com/

 - VirtualBox : https://www.virtualbox.org/



2. 리눅스 환경 설정


 우분투의 설치가 끝난 이후에는 terminal을 실행시켜 아래와 같은 작업들을 해줍니다.

 

 (1) 첫번째로 sudo -s 명령어를 입력해 root 권한을 획득합니다.

     이때 2번째 빨간 밑줄과 같이 패스워드를 입력하라고 나오는데 우분투를 처음 설치하시면서 설정하셨던 패스워드를 입력하시면 됩니다.

     리눅스의 특징상 패스워드를 입력해도 아무것도 출력되지 않습니다.


 (2) 그 다음엔 sudo apt-get install ssh 명령을 입력해 우분투에 ssh를 설치해야합니다.



 (3) 명령어를 제대로 입력하면 터미널에 이런저런 말들이 많이 뜨는데요. 아래와 같은 물음이 나오면 Y y 를 입력해서 계속 진행합니다.



 (4) ssh의 설치가 끝나면 다시 명령어를 입력할 수 있는 프롬프트 메시지가 출력될거에요.

     그러면 이번에는 sudo apt-get install openssh-server 명령어를 입력해 openssh-server를 설치해줍니다.

     이 부분은 이전에 ssh를 설치하면서 이미 설치가 된 부분인 것 같지만 그래도 확인하는 겸 해보았습니다.

     뭔가 already the newest version 같은 메시지가 출력되는 걸 보면 이미 설치가 된게 맞는거 같네요 ㅋㅋ..



 (5) 설치가 된 ssh를 sudo /etc/init.d/ssh restart 명령어를 통해 재시작시켜줍니다.(/etc/init.d/ssh 는 절대경로에서의 ssh의 위치입니다.)

      그 다음에는 ifconfig 명령어를 통해 우분투의 ip주소를 확인해주어야하는데요. 아래에서 보시면 ip주소 형식을 따르는 inet addr가 10.0.2.15,

      127.0.0.1 두 개가 존재합니다. 하지만 여기서 저희에게 필요한 주소는 Link encap:Local Loopback 바로 밑에 있는 127.0.0.1 입니다.

      (127.0.0.1은 루프백 주소라고 하는데요. 자기 자신에게 패킷을 보낼 때 사용하는 주소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3. 포트 포워딩(Port forwarding)


 포트 포워딩 방법을 설명하기 전에 포트 포워딩에 대해 좀 설명을 드리려고해요.

 우선 우리가 111.111.111.111 이라는 ip로 패킷을 전송한다고 가정해 볼게요.

 111.111.111.111의 ip주소를 가지고 있는 컴퓨터는 그 패킷을 받게 될 겁니다. 하지만 여기서 문제는 그 패킷을 어떻게 할거냐는 겁니다. 패킷은 어떤 정보를 담고 있는건데 그 정보를 어느 프로세스에게 보내야할 것이냐 이것을 결정해야 한다는 겁니다.

 그래서 그 패킷을 받을 프로세스를 결정해주어야 하는데 그걸 결정하는 번호가 바로 포트 번호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네트워크에서 패킷을 보낼때는 보내는 쪽의 ip주소와 포트번호가 필요하고 받는 쪽의 ip주소와 포트번호가 있어야지만 패킷을 전송할 수 있습니다.

 포트 포워딩은 결국 특정 ip주소와 포트번호의 패킷을 받았을 때 그 패킷을 받을 특정 프로세스를 사용자가 미리 설정한 포트 번호를 통해 지정해주는 것을 의미한다고 할 수 있습니다.


 포트 포워딩은 설정은 virtualbox에서 해줘야합니다. virtualbox에서 설치한 우분투를 오른쪽 클릭하면 설정으로 들어가실 수 있는데요.

 거시서 네트워크 탭을 선택하시면 아래와 같은 화면의 중앙 아래쪽에서 포트 포워딩이라는 버튼을 보실 수 있습니다.(클릭해주세요 ㅋ)



 그러면 + 버튼을 눌러 포트 포워딩 규칙을 추가해주시고 호스트 ip는 127.0.0.1, 호스트 포트는 22, 게스트 포트는 22를 입력해줍니다.



이렇게 하시면 포트 포워딩 설정도 끝이 납니다.



4. 푸티를 이용한 접속


 그러면 마지막으로 푸티를 이용해 우분투에 접속을 해보겠습니다. 우선 푸티가 필요하겠죠???(첨부파일도 해두었습니다.)

 

 - putty : http://www.chiark.greenend.org.uk/~sgtatham/putty/download.html


 푸티를 실행하면 아래와 같은 화면이 나오게 되는데 host name(ip address)과 port, connection type을 아래와 같이 설정해주시고 Open 버튼을 클릭해 우분투에 접속해주시면 됩니다.(물론 우분투는 virtualbox를 통해 실행되어있는 상태여야 합니다.)

 => 127.0.0.1에 22이라는건 결국 자기자신의 22번 포트에 ssh 형식으로 접속하겠다는게 되는겁니다. 22번 포트에는 virtualbox를 통해 우분투를 등록해 놓았고 자기자신인 127.0.0.1로부터 패킷을 받은 컴퓨터는 22번 포트인 virtualbox의 우분투로 패킷을 보내게 될 겁니다.



putty.exe


 저는 실행했더니 아래와 같은 보안 알림 창이 뜨긴했는데 그냥 예 하시면 될거같아요ㅋㅋ...



 그리고 모든 과정이 끝나고 푸티를 통해 우분투에 접속을 성공한 모습입니다. login as: 라고 나오면 우분투 등록되어있는 사용자 중에 접속을 원하는 사용자 id를 입력하면 되고 저같은 경우는 euijin입니다. password도 우분투 접속할 때와 같이 입력해주시면 되고요. 그리고 명령어 프롬프트 메시지가 출력이 되면 콘솔환경에서 리눅스를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 끝 -


* 잘못된 정보나 오타에 대해서 지적해 주시면 빠른 시일내에 수정하도록 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