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omputer/java2015.02.26 13:03

1. 자바로 작성된 코드를 컴파일해 바이트코드를 생성하기 위해선 우선 JDK가 필요하다.


JDK(Java Development Kit)는 자바 개발도구로써 자바를 이용해 개발하는데 필요한 프로그램들이 포함되어 있다.


 - JDK는 JVM(Java Virtual Machine, 자바가상머신), 자바클래스 라이브러리(Java API) 등을 포함하고 있다.



<구글에서 jdk로 검색하면 쉽게 jdk를 받을 수 있는 오라클 페이지로 갈 수 있다.>

http://www.oracle.com/technetwork/java/javase/downloads/jdk8-downloads-2133151.html


 - jdk는 자신의 컴퓨터 환경에 맞는 버전으로 다운받아야한다.

 예를 들어, 내 컴퓨터는 Windows8 64비트 운영체제이기 때문에 Windows x64버전을 다운받으면 된다.


2. JDK의 설치가 끝났다면 설치된 디렉토리의 bin디렉토리를 path에 추가해야한다. 


   (bin 디렉토리에는 자바로 개발하는데 필요한 주요 파일들이 들어있다.

    - javac.exe : 자바 컴파일러, 자바로 작성된 소스코드를 바이트코드로 변환한다.

    - java.exe : 자바 인터프리터, 바이트코드를 실행한다.

    - javap.exe : 역어셈블러, 컴파일된 클래스 파일을 원래의 소스로 변환한다.)


추가방법은 우선 제어판에서 시스템 항목을 찾아 들어가도록 한다. 아래와 같은 화면을 볼 수 있다.

(가지고 있는 노트북이 윈8이기 때문에 윈8 기준으로 설명했다.)



위와 같은 화면에서 오른쪽 아래쯤 보이는 설정 변경을 클릭한다.



그럼 위와 같은 화면을 볼 수 있는데 여기에서 고급탭을 선택하고 환경 변수를 클릭한다.



사용자 변수와 시스템 변수가 있는데 밑의 시스템 변수 에서 변수 이름이 Path인걸 찾고 편집을 눌러준다.



이제 변수값의 맨 뒤에 세미콜론( ; )을 붙여주고 bin폴더의 경로를 추가해준다.

예를 들어 내 경우엔 C:\Program Files\Java\jdk1.7.0_75\bin


그럼 이제 자바소스코드를 컴파일 할 수 있는 환경 설정은 끝이 났다.


3. 마지막으로 우리가 할 것은 자바소스코드를 작성하고 컴파일해보는 일.


소스 작성은 어느 텍스트 편집기를 사용하든 크게 상관은 없지만 개인적으로는 Notepad++이라는 편집기를 추천한다.

가볍고 간편한 느낌이 괜찮은 프로그램이고 무엇보다 공짜다.


<구글에서 notepad++로 검색하면 쉽게 다운로드 할 수 있는 페이지로 갈 수 있다.>


그럼 편집기를 이용해 아래와 같이 소스코드를 작성해보자. 무엇보다 저장할 때 확장자는 .java로 하는게 중요하다.



코드를 작성하고 저장했다면 이제 cmd를 실행한다.



cmd에서 저장한 자바소스코드가 있는 위치까지 이동한다.(이동하는 과정은 생략)

해당 위치에서 내 경우엔 위와 같이 test.java라고 되있는 자바소스코드를 확인할 수 있다.

그러면 컴파일을 하기 위해 명령어 javac test.java 라고 입력한다.

잠시 기다리면 다시 프롬프트가 뜰텐데 확인을 해보면 없었던 Hello.class라는 파일이 생긴 것을 확인할 수 있다.

소스코드가 정상적으로 컴파일 되었다는 소리다.

class 파일은 java Hello라는 명령어를 입력해 실행할 수 있다.

그럼 바로 밑에 줄에서 Hello, World라고 뜨면서 작성한 코드가 제대로 실행되는 것을 볼 수 가 있다.


끝.

'Computer > java' 카테고리의 다른 글

cmd를 이용해 Java(자바) 컴파일하기  (3) 2015.02.26
Posted by 죄진 Zerodark