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Computer/java

cmd를 이용해 Java(자바) 컴파일하기

by 죄진 2015. 2. 26.

1. 자바로 작성된 코드를 컴파일해 바이트코드를 생성하기 위해선 우선 JDK가 필요하다.


JDK(Java Development Kit)는 자바 개발도구로써 자바를 이용해 개발하는데 필요한 프로그램들이 포함되어 있다.


 - JDK는 JVM(Java Virtual Machine, 자바가상머신), 자바클래스 라이브러리(Java API) 등을 포함하고 있다.



<구글에서 jdk로 검색하면 쉽게 jdk를 받을 수 있는 오라클 페이지로 갈 수 있다.>

http://www.oracle.com/technetwork/java/javase/downloads/jdk8-downloads-2133151.html


 - jdk는 자신의 컴퓨터 환경에 맞는 버전으로 다운받아야한다.

 예를 들어, 내 컴퓨터는 Windows8 64비트 운영체제이기 때문에 Windows x64버전을 다운받으면 된다.


2. JDK의 설치가 끝났다면 설치된 디렉토리의 bin디렉토리를 path에 추가해야한다. 


   (bin 디렉토리에는 자바로 개발하는데 필요한 주요 파일들이 들어있다.

    - javac.exe : 자바 컴파일러, 자바로 작성된 소스코드를 바이트코드로 변환한다.

    - java.exe : 자바 인터프리터, 바이트코드를 실행한다.

    - javap.exe : 역어셈블러, 컴파일된 클래스 파일을 원래의 소스로 변환한다.)


추가방법은 우선 제어판에서 시스템 항목을 찾아 들어가도록 한다. 아래와 같은 화면을 볼 수 있다.

(가지고 있는 노트북이 윈8이기 때문에 윈8 기준으로 설명했다.)



위와 같은 화면에서 오른쪽 아래쯤 보이는 설정 변경을 클릭한다.



그럼 위와 같은 화면을 볼 수 있는데 여기에서 고급탭을 선택하고 환경 변수를 클릭한다.



사용자 변수와 시스템 변수가 있는데 밑의 시스템 변수 에서 변수 이름이 Path인걸 찾고 편집을 눌러준다.



이제 변수값의 맨 뒤에 세미콜론( ; )을 붙여주고 bin폴더의 경로를 추가해준다.

예를 들어 내 경우엔 C:\Program Files\Java\jdk1.7.0_75\bin


그럼 이제 자바소스코드를 컴파일 할 수 있는 환경 설정은 끝이 났다.


3. 마지막으로 우리가 할 것은 자바소스코드를 작성하고 컴파일해보는 일.


소스 작성은 어느 텍스트 편집기를 사용하든 크게 상관은 없지만 개인적으로는 Notepad++이라는 편집기를 추천한다.

가볍고 간편한 느낌이 괜찮은 프로그램이고 무엇보다 공짜다.


<구글에서 notepad++로 검색하면 쉽게 다운로드 할 수 있는 페이지로 갈 수 있다.>


그럼 편집기를 이용해 아래와 같이 소스코드를 작성해보자. 무엇보다 저장할 때 확장자는 .java로 하는게 중요하다.



코드를 작성하고 저장했다면 이제 cmd를 실행한다.



cmd에서 저장한 자바소스코드가 있는 위치까지 이동한다.(이동하는 과정은 생략)

해당 위치에서 내 경우엔 위와 같이 test.java라고 되있는 자바소스코드를 확인할 수 있다.

그러면 컴파일을 하기 위해 명령어 javac test.java 라고 입력한다.

잠시 기다리면 다시 프롬프트가 뜰텐데 확인을 해보면 없었던 Hello.class라는 파일이 생긴 것을 확인할 수 있다.

소스코드가 정상적으로 컴파일 되었다는 소리다.

class 파일은 java Hello라는 명령어를 입력해 실행할 수 있다.

그럼 바로 밑에 줄에서 Hello, World라고 뜨면서 작성한 코드가 제대로 실행되는 것을 볼 수 가 있다.


끝.